오늘 하루 이 창을 열지 않음 [닫기]

상표권침해소송 위법행위 기준은

Author : 지적 재산권 소송 장지원변호사 / Date : 2018. 1. 30. 13:53 / Category : 지적재산권/상표권

상표권침해소송 위법행위 기준은




상표권침해소송은 법적 분쟁으로서 상표권을 가진 사람이 자신의 상표권을 침해 당했다는 이유로 소송을 제기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다면 이러하면 상표권침해는 어디까지가 위법행위 일까요? 한 사례를 살펴보면 프랜차이즈 식당업체를 운영하던 A씨는 가맹계약이 끝난 뒤에도 계속해서 그 상표권을 사용하다가 부정경쟁으로 인해 재판을 받게 되었습니다.




 

1심과 2심의 결과는 달랐지만 결과적으로 이러한 A씨의 행위는 엄연한 위법행위라는 판결을 내렸습니다. 그 이유는 무엇인지 해당 사건을 살펴보면서 상표권침해소송의 위법행위 기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A씨는 약 17년전 프랜차이즈와 가맹계약을 체결하고 가맹점사업자로서 식당을 운영해왔습니다. 하지만 4년뒤 가맹계약이 해지되고 난 후에도 계속해서 해당 프랜차이즈의 상표를 이용한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1심 재판부는 이러한 A씨의 행위에 대해 무죄라고 선고했습니다. 그 이유는 2년전 이미 해당 프랜차이즈의 상표는 서비스표로 등록이 되었다가 무효로 확정된 특허법원의 판결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2심에서는 결과가 달랐습니다. 비록 해당 상표가 서비스표로 등록이 되었다가 이후 무효 판결을 받았지만 이미 특정 영업표지로 많은 사람들이 인식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습니다. 또한 프랜차이즈 업체와 명칭이 거의 같은 점과 교묘하게 식당 내부에서만 상표를 사용하고 있는 점을 고려하여 소비자들에게 혼동을 줄 수 있다고 말하며 판결의 이유를 밝혔습니다.


 

지금까지 판례를 통해 상표권에 대한 위법행위 기준을 알아보았는데요. 부정경쟁으로 인한 재판을 포함하여 상표권침해소송이 불가피 하다면 해당 사안에 경험이 많고 법률적 지식을 보유하고 있는 변호사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장지원변호사는 상표권침해소송을 포함하여 저작권, 디자인권 등 지적재산권 관련 소송 및 분쟁을 여러 차례 경험하고 승소사례로 이끈바 있는 변호사입니다. 장지원변호사와 상담한다면 자신에게 주어진 권리를 구제받을 수 있도록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당신의 소중한 열정 그리고 재산 장지원변호사가 지켜드립니다.










Copyright © 지적 재산권 소송 장지원변호사 All Rights Reserved

광고책임변호사:장지원 변호사

Designed by Kumsol communic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