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하루 이 창을 열지 않음 [닫기]

지식재산권변호사 저작권침해 대응

Author : 지적 재산권 소송 장지원변호사 / Date : 2018. 1. 11. 19:04 / Category : 지적재산권/저작권

지식재산권변호사 저작권침해 대응




저작권은 인간의 사상, 감정을 표현한 창작물에 대한 배타적이고 독점적인 권리를 이야기합니다. 이러한 저작물은 소설과 시뿐만 아니라 논문과 강연, 연술, 각본, 음악, 연극, 무용, 회화, 서예, 도안, 조각, 공예, 건축물, 사진, 영상, 도형, 컴퓨터 그래픽과 같은 창작물이 포함되는데요. 





이러한 매제와 더불어 원저작물을 번역하고 편곡, 변형, 각색, 영상제작의 방법을 통해 2차 창작물을 만들었을 경우에도 이를 독자적인 저작물로 인정하고 있습니다. 최근 많은 가수가 표절 논란을 일으키며 저작권의 중요성을 일깨워주고 있는데요.


그렇다면 오늘은 장지원 지식재산권변호사와 함께 저작권과 관련된 사례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지식재산권변호사와 함께 저작권침해 알아보기


생체나이 측정 시스템의 저작권 소송에서 A사가 최종적으로 승소했습니다. 대법원은 B사의 상고를 기각하며 A사의 손을 들어주었는데요. 이러한 저작권 분쟁은 B사가 A사를 상대로 저작권 침해 정지 소송을 제기하며 시작되었습니다.





B사의 총괄은 생체나이 측정 시스템의 저작권이 사진의 명의로 등재되어있다는 것을 이유로 A사가 자신의 저작권을 침해하였다고 주장하였습니다. 또한 병원 건강검진센터에 A사의 바이오에이지 프로그램을 삭제하도록 강요하였는데요. 고등법원은 B사가 올린 저작권이 A사에게 이전되었다고 판단하며 A사의 손을 들어주고, B사의 상고를 기각하였습니다.


A사의 사업부장은 최종 승소를 통해 고객들이 생체나이 시스템을 사용하는 데에 더 불안감을 느끼지 않게 되어 다행이라고 하며 A사가 고객가치를 향상할 수 있도록 더 나은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데에 힘쓰겠다고 말하며, 저작권 침해에 의심되는 B사를 상대로 법적 대응을 검토 중에서 있다고 밝혔습니다. 또한, 이러한 프로그램을 불법으로 복제하여 무단으로 사용하거나 개조하여 사용하는 업체에 대해 더욱 단호하게 대응하겠다고 나섰습니다.





    저작권은 장지원 지식재산권변호사에게


위 사례는 생체나이 측정 시스템의 저작권이 결국 A사로 돌아가게 된 사례였는데요. 이처럼 두 업체가 한 저작권을 가지고 분쟁을 벌일 경우 단단한 증거자료와 변론이 함께 있어야만 소송을 원하는 방향으로 이끌어나갈 수 있기 때문에 이러한 분쟁을 예상하고 계신다면 초기부터 탄탄하게 변호사와 함께 소송을 준비하여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장지원 지식재산권변호사는 저작권 문제와 관련된 사건에 대한 다양한 경험이 있어 상담을 주신다면 보다 명확하고 친절하게 답변드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Copyright © 지적 재산권 소송 장지원변호사 All Rights Reserved

광고책임변호사:장지원 변호사

Designed by Kumsol communication